예 화 칼 럼

HOME > 설교와칼럼 > 예 화 칼 럼

플룻연주자 송솔 집사님의 이야기

 

[히브리서 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송집사님의 간증입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부유한 환경에서 자랐습니다. 여름에 수영장에 가고 싶다고 하면, 시내 최고급 호텔에 가서 식사를 하고, 수영을 하곤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갑자기 아버지가 누구와 싸우는 소리가 났고, 부모님은 제게 무조건 전화를 받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아버지 회사가 부도가 나서, 빚쟁이들이 아버지를 찾는 전화였고, 누나와 나는 학교로 찾아 올지도 몰라서, 그들을 피해 다녀야 했습니다.

 

아버지는 나를 안으시며 하나님, 이 아이를 잘 보호해 주십시요라고 눈물로 기도하셨고, 어머니와 나, 누나는 다음 날로, 미국 이모네로 갑자기 떠났습니다.

 

19882월 추운 겨울날, 저는 미국 JFK공항에 도착했습니다. 우리를 데리러 온 이모부는 낡고 작은 차에 짐을 실었고, 우리는 좁은 골목을 지나 아주 허름한 2층짜리 다세대 주택 앞에서 섰고, 그곳에서 11명이 1년을 살았습니다.

 

한국에서 전교 1등을 하던 누나는 바로 중학교에 들어갔지만, 늘 꼴찌만 하던 저는 ABC도 몰랐기에 원래는 6학년에 올라가야 하는 나이에 4학년으로 몇달 뒤 들어갔습니다.

 

무턱대고 아무 반이나 들어갔는데, 6학년 반으로 잘못 들어갔고, 그날부터, 끔직한 저의 학교생활이 시작되었습니다.

 

정식 비자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피아노를 하는 누나가 줄리어드 프리칼리지에 합격해야 했었습니다.

 

어려운 형편인지라 교회에서 연습을 하다가, 피아노 줄이 늘어났다며 쫒겨나기도 했습니다.

 

어머니와 누나의 피나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누나는 두 번이나 떨어졌고, 세번쩨에야 합격을 하였습니다.

 

그러는동안, 나의 악몽 같은 학교생활은 더해만 갔습니다. 키도 작고 나이도 어리고, 운동도 못하는 동양 아이인, 저를 늘 괴롭혔고, 쉬는 시간이면 한대씩 툭툭 치고 지나갔습니다.

 

1달러 25센트의 점심 급식비를 아끼려 어머니는 도시락을 매일 싸주셨는데, 아이들은 우유를 내 도시락에 붓기도 했고, 저는 너무 맞아서, 귀가 찢어져 피가 나거나, 사물함에 갇히기도 했습니다.

 

제가 학교에서 아이들의 비난과 놀림을 피할 곳은, 오직 화장실이었습니다. 하루는 변기 위에 쭈그리고 앉아서, 하나님께 따지듯이 물었습니다.

 

하나님, 왜 내가 미국에 와서, 이런 고통을 당해야 하나요 ? 누나는 똑똑하게 만들어 주셔서, 엄마의 사랑을 받게 하시면서, 왜 저는 키도 작고, 운동도, 공부도 못해서, 맨날 엄마에게 야단만 맞게 하시는 거냐구요 !!!”

 

저는 울면서 부르짖었습니다. 그때 성령님이 처음으로 제게 오시는게 느껴졌습니다.

 

"얘야~ 내가 여기 있잖아, 늘 너와 함께 하고 있잖아, 내가 너랑 친구해주면 되잖니 ?!"

 

그음성이 들리는데, 너무 서러워서, 큰눈물이 쏟아졌습니다.

 

사람들은 내 이름도 부르지 않아요. 누나의 동생이라고만 해요. 나는 태어나지 말았어야 되는 것 아닌가요? 실수로 태어난 거 아니냐고요 !!”

 

"그렇지 않단다 나는 네 머리카락까지 세는 너의 하나님이란다 내가 널 만들었단다"

 

저는 환청인지, 뭔지 알 수 없었지만, 하나님을 친구로 받아들이라는 말씀을 무작정 믿고, 의지하고 싶었습니다.

그순간 심장이 뜨거워지면서, 마음 속 무언가 단단한 반석 같은 게 만들어지는 것 같았습니다.

 

그때 어디선가, 플루트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한국에서 몇 달 배운 게 전부였는데 미국에서 들으니 너무 반가워 그 소리를 따라 밴드부실에 갔습니다.

 

선생님은 나보고, 플룻을 한번 불어보라고 하셨고, 저는 한국에서 도레미파솔라시도와 나비야 정도만 겨우 불었는데 불현듯 한번도 불어보지 않은 애국가의 멜로디가 생각이 났고, 그리고 불었습니다.

 

나도 선생님도 놀랐습니다. 선생님은 그 플루트를 주시면서, 밴드부에 매일 나오라고 하셨습니다.

 

그날부터, 나는 정말 열심히 불었습니다. 나도 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있다는게 기뻤고, 무엇보다 누군가로부터 인정받았다는 것이 더 좋았습니다.

 

어느 날 어머니에게 말했습니다.

나도 줄리어드 프리스쿨 시험을 치고 싶어요

 

어머니와 누나는 황당해하면서, 아무나 줄리어드를 가는 줄 아느냐 ? 레슨비가 얼마나 비싼데, 우리 형편에는 불가능하다며, 혼을 내셨습니다.

 

정식 레슨 없이, 시험 기회는 단 한번만 준다는 조건으로 겨우 허락을 맡은 저는 정말, 열심히 연습을 했고, 시험 보는 날, 어머니는 일을 하셔야 했기에 혼자서 뉴저지에서 맨하튼까지 혼자 시험을 보러 갔습니다.

 

저는 쟁쟁한 아이들의 옷차림과 악기, 부모님들의 보살핌에 기가 죽었고, 어차피 떨어질거라고 생각하면서, 제스처까지 해가며 최선을 다하여 연주했습니다.

 

그랬더니, 교수님들이 박수를 치면서 웃었습니다. 다른 아이들은 5분도 되기 전에 끝났는데 저는 전곡을 다 연주했고, 한 교수님이 낡고 싸구려 악기를 보시며, 빙긋이 웃었습니다.

 

일주일 뒤, 줄리어드에서 온 우편물을 먼저 잡아든 누나는 비웃으며,

, 불합격 통지가 어떻게 일주일만에 오니? 창피하지도 않니? 이제 엄마 속 좀 그만 썩이고, 또 시험 치겠다는 소리 절대 하지마!”

 

경험이 많은 누나는, 줄리어드에 붙으면 한 달이나 두 달 후에 연락이 오고, 떨어지면 2주일 뒤에 연락아 온다고 했기 때문에, 저는 당연히 떨어진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어머니의 통곡 소리가 들렸습니다. 저는 혹시 아버지한테 온 편지를 보고 우시는 줄 알고, 가슴이 철렁했습니다.

 

그런데, 어머니는 나를 보더니 갑자가 끌어안고 우셨습니다

얘야, 네가 줄리어드에 붙었어. 그것도 장학금을 받고~”

저는 그렇게 13세에, 줄리어드 프리스쿨에 들어갔습니다.

 

세계적인 플루리스트로서 부와 명예를 다 누릴 수 있음에도 가장 낮은 곳을 찾아다니며, 영혼을 위로하고, 치유하는 연주로 주님의 복음을 전하는 연주자로 살았습니다.

 

드라마 <허준>, <이산>, <동이> 의 메인 연주와 많은 영화음악을 작곡한 영혼의 연주자기도 합니다

 

왕따에서, 줄리어드 장학생으로, 세계 최고의 무대에서 빈민촌 거리로 8년 동안 전 세계 80개국으로 다니며 연주했고, 2년 간 일본에서 200회 연주하면서, 오직 단 한 분의 청중만을 위해도 연주하는 그 였습니다

그는 바로 2013{하나님의 연주자},간증책을 발간한 "송솔나무" 집사입니다

 

교수들로부터 천재라고 칭송 받았던, 그의 인생은 과연 줄리어드 입학 후 탄탄대로였을까요 ?

그의 파란만장한 인생이야기는 ~~

 

 

하나님의 연주자는 ~~

 

'연주'라 하지 않고, "찬양"이라 한다 ~~

'공연'이라 하지 않고, "예배"라고 한다 ~~

 

연주를 통해 감동을 주는 자가 아니라,

"찬양"을 통해 "은혜"를 끼치는 자이다 ~~

 

자기가 주인공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주인공으로 만드는 자이다 ~~

 

자신의 철학과 사상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복음""하나님의 사랑"

, 하나 하나 ~

호흡, 하나 하나 ~

몸짓, 하나 하나 ~

몸과 마음에 실어 ~ ~

주의사랑을 전하는 자이다 ~~~

 

그는 이 일을 봉사라 하지 않고, "사명"이라 한다.

실력과 경험이 아니라, "성령의 충만함"으로 한다.

자기의 상태에 상관없이 "순종"으로부터 오는 하늘의 "기름부음""은혜"로 한다.

 

세상 연주는 하면 할수록, 피곤하고 지치나 "찬양"은 하면 할수록 "주의능력"이 나타나고, "천국 문"이 열린다.

 

그는 사람들의 반응이 아니라, 성령님의 반응에 민감하다 ~

 

사람들의 박수를 듣는 것이 아니라, 하늘 보좌를 보며, 천국의 소리를 들으며 가장 어둡고 힘든 곳에서 도전을 받는다 ~~

 

악기는 복음을 전하는 도구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 생각하며 "영광"은 오직 하나님께만 돌린다.

 

스스로 위대 해지려 하지 않고 크신 하나님께 사로잡혀 그분께만 순종하며 따라 가려한다

하나님의 연주자는 세상의 큰 무대가 아닌 하나님께서 서라고 하시는 곳이 가장 큰 무대임을 그는 안다.

 

(2부 이야기)

 

[고린도후서 12:9]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남아공 프리토리아 대학에서 열린 ‘2012 아프리카 코스타에서 송솔나무 집사의 플루트 콘서트가 있었습니다. 강당에 모인 청년과 학생, 교민들의 마음은 완전히 열렸고 그의 연주는 정말 환상적이었습니다.

 

그는 플루트에 복음을 싣고 이슬람권을 비롯헌 북한 중국 베트남에까지 들어갔습니다. 그가 연주하면서 꼭 전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저는 연주할 때 35가지 악기를 사용합니다. 첫 번째 연주할 때는 은으로 만든 알토 플루트죠. <허준>에서 부른 악기입니다.

 

다음은 세계에서 2대밖에 없는 18K 플래티넘 헤드로 제작한 플루트. 마지막은 흔한 나무 재질로 된 휘슬(낡아서 버렸던 것을 본드 붙여 사용 중)입니다.

 

어떤 것으로 연주할 때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지 아세요? 휘슬입니다. 돈으로 따지면 알토 플루트는 2000만원, 두 번째 것은 억대, 휘슬은 15000원 정도로 어디서든 구입이 가능해요.

 

드라마 <동이> 녹음할 때 휘슬로 불었어요. 이 악기 하나 때문에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협연하러 비행기를 타고 왔습니다.

 

중요한 것은 금이나 은으로 만든 악기가 아니에요. '누구 손에 붙들린 악기인가'라는 것이 중요하죠.

 

연주자에 따라 소리가 달라지듯 주님께서 우리 인생을 연주하시면 상상을 초월하는 소리가 납니다.

 

하나님이 연주하시면 우리 인생이 달라집니다. 그들에게 '진짜 친구'인 하나님을 만나라고 합니다. 진짜 나를 사랑해주는 진정한 친구요. 겉모습을 보고 인정하는 게 아니라 각자의 값어치를 인정해주는, 내 삶을 아름답게 해주는 진짜 친구 말입니다."

 

빈민촌으로ᆢ 아프리카로ᆢ 일본으로ᆢ 전 세계를 돌며 연주하는 그는 사실 플루트를 연주하기에는 여러모로 불리한 신체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고로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돼 수술을 받은 오른쪽 다리는 왼쪽에 비해 70%밖에 못 씁니다. 그래서 연주 때 오래 서 있을수가 없고, 또한 그는 폐의 64%밖에 못 쓰는 심한 천식 환자입니다.

 

2006년부터 복용하는 천식 약은 우울증과 불면증, 공황장애를 유발해 연주를 마치고 아무리 피곤해도 쉽게 잠들지 못합니다.

 

7년 전에는, 의사로부터 플루트를 그만두고 시골에서 요양해야 한다는 말까지도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그의 연주를 통한 전도사역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이런 연약함을 통해 그는 예수님이 왜 똑똑한 사람들이 아닌 병든 자와 못 배운 자, 죄인들을 찾아가시고 그들을 부르셨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그에게 이런 질문을 합니다.

솔나무님, 자기관리는 어떻게 하시나요? 앞으로 특별한 계획이나 비전은 무엇인가요?”

 

그의 대답은 늘 같습니다.

하나님의 시각으로 보는 것이 저의 비전이고, 그 분께 순종하는 것이 제 계획입니다.

그리고 쉬지 않고 복음을 전하는 것이저의 최고의 "자기관리" 입니다

 

죽는 날까지 주님께 순종하는 것이 비전이요, 주님이 필요하실 때 나를 그분의 도구로 내어 드리는 것입니다. 내가 죽고 예수 그리스도만 사시는 것이 그의 비전 인 것입니다.

 

"고난"을 통과 하면서 "정금"처럼 다듬어진 그의 삶과 음악은 온 세상의 상처받고 소외된 영혼들을 치유하는 "마술피리(magic flute)"가 되었습니다.

 

유학 중에, 그는 악기를 세 차례 도둑맞았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는 그냥 넘겼는데, 1000만원이 넘는 비싼 악기를 잃어버린, 세 번째 상황은 좀 달랐습니다.

 

입에선 원망의 소리가 마구 쏟아졌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어렸을 때 자신을 키워 준 할머니마저 돌아가시자 큰 상실감에 하나님을 멀리했습니다.

 

악기가 없으니 학교에 갈수도 없었기에 폐인처럼 살았습니다.

스위스 로잔음악대학 교수님 중 불어를 못하는 자신을 위해 영어학원까지 다니셨던 "북스토프 교수님"의 연주회에 갔었습니다.

 

그런데 청중 중 한 분이 휠체어를 타고 왔습니다. 그는 몸이 뒤틀리고 침을 흘리며 괴성을 내는 사람이었는데 그 교수님은 그 사람만 바라보고 연주를 했습니다.

 

용기를 내서 그 분이 누구냐고 물었습니다.

"내 남편이야 "

파리공연 때 만나 스무살애 결혼했는데, 남편이 교통사고로 반신불구가 되었다고 합니다.

 

"나무야, 음악은 학위에서 나오는게 아니고, 여기서 나오는 거야"

교수님은 "자기의 가슴"을 손으로 가리키며 말했습니다.

"지금, 네가 겪고 있는 그 아픔이 언젠가는 음악이 돼서 나올거란다"

그 교수님의 고통이 음악으로 승화된다는 말씀이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대중가수 앨범 및 영화와 드라마, OST에 참여하면서 세상 음악에 푹 빠져 지냈습니다.

돈을 많이 벌었고, 바쁘다는 핑계로 교회 가는 것도 잊었습니다.

 

7년 동안 가끔 아는 형을 따라 열린 예배에 나가는 정도였습니다.

어느 날 목사님이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지금 하나님께 돌아오고 싶은 사람은 자리에서 일어나세요.’

 

형이 옆에서 툭툭 쳤는데, 꿈쩍 안했지요. 또 목사님이 지금 하나님께 돌아오려는 영혼이 있다고 하십니다. 용기를 내세요라고 재차 말씀하시더라고요.

순간 뒤통수를 얻어맞은 기분이었어요. 마음 가운데 이런 음성이 들렸습니다.

 

나무야, 네가 스위스에서 도둑맞은 게 무엇이냐?’

제가 도둑맞은 건 악기가 아니었어요.

"예수님의 첫사랑"을 도둑맞았습니다,라는 고백과 함께 그 자리에서 벌떡 일어섰습니다.

 

2004, "주님의 첫사랑"을 회복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 한 분만을 보면서 순종하며 달려가고 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연주자로서 전 세계 86개국을 다니며 복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의 책 에필로그 입니다)

이 글을 다시 쓰면서 제게 주신 "모든 환경"에 주님께 감사 감사 드립니다.

 

어렸을적 공부를 못한 것에 감사!

특히 계산에 약하여 수학을 못해서 음악을 하게 하심에 감사!

아버지의 회사가 부도나서 감사! 덕분에 미국에 갈수 있어서 감사!

어려운 환경에 살다보니 힘든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어서, 감사!

아버지 없이 살다보니 아버지 없이 자라는 아이들을 이해할 수 있어서 감사!

집 없고 차 없이 어렵게 살다 보니 나와 같이 없는 이들을 이해 하고 품을수 있어서 감사!

 

늘 학교에서 놀림당하고 맞었기에 하나님을 제 친구로 만나서 늘 주님 위로를 받어서 감사!

그리고, 주님의 일을 하다가 멸시, 천대, 맞는 것에 두려움이 없어서 감사!

천식과 공황장애를 주셨기에 덕분에 담배를 못피게 되어서 감사!

성령께 의지하지 않고서는 무대에 설수 없게 되어서 감사 !

 

세번씩 이나 악기를 도둑맞게 하셨기에 덕분에 무엇보다 지켜야할 것은 재물이 아니라,

"제마음"임을 깨닳게 하셔서 무한 감사 드립니다.

 

어린 시절 방황의 시간을 지나게 하셨음으로 덕분에 저는 "천국시민권"을 갖은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셨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주님께서 제게 주신 "최고의 선물"입니다.

 

주님, 정말 감사 드립니다~

 

 

[로마서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조회 수 :
326
등록일 :
2018.05.07
11:41:06 (*.229.200.205)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s://www.doch.kr/menu02_05/17277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115 바보박사 '장기려선생님' 2024-03-19 69
114 기도 2023-06-01 372
113 일본의 성자 가가와 도요히코 2019-10-30 376
112 '가화만사성' 2019-02-06 415
111 '험 담' 2019-01-31 279
110 카네이션에 담긴 사랑 2018-05-15 255
» 플룻연주자 송솔 집사님의 이야기 2018-05-07 326
108 연어와 가물치 2018-05-07 247
107 어린 소년과 노인의 이야기 2018-04-30 250
106 담쟁이 2018-04-28 236
105 '내 것이 어디 있으랴' 2017-11-11 319
104 감사예찬 2017-09-20 325
103 그런데도 불구하고 2017-07-18 383
102 죠지뮬러 2017-06-28 357
101 '부자' 2017-06-28 344
100 '사명이 생명보다 소중하다' 2017-06-28 410
99 유태인 어머니의 편지 2017-06-28 375
98 가정이 화목하게 하소서 2017-04-28 389
97 사랑하는 아들에게 2017-04-28 371
96 오늘의 은혜받은 말씀입니다. 2017-01-16 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