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교 말 씀
HOME > 설교와칼럼 > 설 교 말 씀
-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이 가까이 올 때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해야 할까요?
1. 제사장과 장로들의 믿음 (3~5) “죽이려 함”
- 3~5절, 이스라엘의 제사장들과 장로들이 대제사장의 관정에 모였습니다. 모임의 주제가 “흉계를 꾸며 예수를 죽이는 것”입니다. 예수께 경배하지는 못할망정 흉계를 꾸며 죽인다는 것이 말이 됩니까? 그 만큼 이스라엘과 지도자들이 타락할 대로 타락했다는 것입니다. 원인은 “어린 양 십자가 메시야를 거부함” 때문입니다.
- 예수님이 볼 폼 없는 어린 속죄양의 모습으로 오시는 것은 성경의 대 약속 중의 약속입니다. 이 약속대로 믿고 구원을 이루지 않을 때 세상도, 교회도 타락하는 것입니다. 사탄은 약속의 말씀을 소홀히 하는 사람과 집단을 가만 두지 않습니다. -아담과 하와 가 그랬고, -요8,계2, 유대교가 ‘사단의 회’가 된 이유입니다. -십자가의 정신이 극도로 약화 되는 시대입니다. 십자가만이 날 살리고 세상을 살릴 수 있음을 상기하고 깨어 날 때입니다.
2 마리아의 믿음 (6~7) “귀한 향유를 부음”
- 8절, 나병환자 시몬의 집에서 예수님을 위한 잔치가 열립니다. 시몬의 아들 나사로와 나사로의 누이들이 마르다와 마리아가 예수님을 너무나 사랑했기 때문입니다. 한 참 잔치가 무르익어 갈 때입니다. 마리아가 매우 귀하고 매우 비싼 향유 한 병을 들고 와서 예수님의 머리위에 붓습니다. 속죄양 메시야임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곧 십자가에서 속죄의 제물로 돌아가실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눅10:38~42절은 마리아의 영적 열림을 뒤 바침 합니다. ‘마리아는 바쁜 상황임에도 언니와 달리 예수님의 발치에 앉아 예수말씀 듣기를 더 좋아하는 모습입니다.’ 그런 마리아가 가장 귀한 주님께 가장 귀하 것을 드리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입니다. -나의 가장 귀한 것을 가장 귀한 분께 온전하게 드릴 때 가장 귀한 영혼구원의 역사가 일어 날 것입니다. 나에게 가장 귀한 일이 일어납니다.
3. 제자들의 믿음 (8~9) “여자에게 분노 함”
- 8~9절, 중요한 것은 이런 마리아의 행동을 보고 있던 제자들의 모습입니다. 8절, 어떤 모습입니까? 분개하는 모습입니다. 왜 분개합니까? 마리아가 귀하고 비싼 것을 낭비한다고 해서 분개한 것입니다. 굉장히 합리적이고 정의로운 것 같지만 제자들의 진짜 마음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죽음을 거부한 것에 있었습니다.
- 마태복음16:13~24절이 좋은 예입니다.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 이라 고백합니다. 그 후 예수님은 자신의 십자가와 죽음을 이야기 합니다. 그 때 제자들을 대표해서 베드로가 강하게 항변합니다. ‘십자가와 죽음’ 주님에게 일어나서는 안 됩니다. 그 때 예수님이 “사탄아 내 뒤로 물라가라” 하십니다. - 십자가 피하는 제자보다 십자가에 자신의 귀한 것 쏟아 붓는 마리아가 필요합니다.
4. 예수님의 믿음 (10~13) “여자를 칭찬 함”
- 10~13절, 예수님이 여자를 칭찬하십니다. -10절, ‘그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다’ “십자가와 부활의 귀함”을 알았다는 것입니다. -12절, ‘이 여자가 내 장례를 재대로 치렀다’ “예수님의 죽음의 귀함”을 알았다는 것입니다. -13절, ‘천하에 복음 전해지는 곳에 이 여자가 기억 될 것이다’ “가장 귀한 영혼이 살아 날 때마다 가장 귀한 헌신을 한 여자가 기억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 십자가 고난을 거부한 종교 지도자들, 적당한 선에서 예수를 따르려는 제자들의 모습 내 모습 아닌지 돌아봅시다. 속죄양 예수님의 귀함 알고 자신의 귀한 것을 쏟아 부은 여자의 모습이 우리의 모습되길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