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교 말 씀
HOME > 설교와칼럼 > 설 교 말 씀
- 하나님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차이가 크듯이 자신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차이도 큽니다. 세상이 갈수록 혼란스럽습니다. 자신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의 막 살아감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경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성경은 자신을 제대로 알고 제대로 찾아낸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1. 바로 (출3,12,14장)
-출1~15장, 이집트의 바로가 세상 최고 성공자로서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하지만 얼마 못가 그 성공 무너집니다.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존재를 알고 이루어낸 성공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런 바로를 아홉 번 징계합니다. 하지만 돌이키지 않습니다.
-출12장, 장자들이 모두 죽임당합니다. -출14장, 전 병사가 홍해에 수장 당합니다. 하나님으로 자신을 찾고 알지 못하면 그 사람과 그 업적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그 만큼 하나님으로 자신을 찾고 아는 일을 중요하게 여기시기 때문입니다. -바로의 모습 내 안에 있는지 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2. 모세 (출3:1~11)
- 출2~15장, 태어나자마자 죽을 운명인 모세가 하나님의 개입으로 이집트의 왕자가 됩니다. -출2:11~15절, 그런 모세가 어느 날 이집트를 개혁하려다 실패 합니다. 하나님도, 자신도 잘 알지 못한 어설픈 모습으로 칼을 뺏기 때문입니다. - 히11:24~27절은 그 후 달라진 모세의 모습입니다. -24절, 복음을 위해 왕자의 신분 버립니다. -25절, 하나님의 백성과 고난 받기를 더 좋아합니다. -그리스도를 위해 받는 수모를 이집트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깁니다.”예전의 모세가 아닙니다. 하나님으로 자신의 모습을 제대로 찾아내고 제대로 알아낸 모습입니다. -이런 모습 내게도 이루어져야 할 줄 믿습니다.
- 출3:1~11절, 하나님께서 모세를 찾아와 일하자 하십니다. -1~5절, 불꽃 속에서 네가 선 곳 거룩한 곳이라 말씀하십니다. -6~11절, 나는 내 조상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하나님이니 너는 가서 내 백성을 출애굽 시키라 말씀합니다. -5~6장, 모세가 순종합니다. -7~11장, 순종할 때 하나님의 징계가 바로에게 시작 되고 -출12장에서 이집트의 장자들이 죽임 당합니다. -출14장, 홍해가 갈라지면서 이집트의 종살이에서 벗어납니다. -출15장, 모세와 백성이 하나님께 감사의 찬송을 올립니다. -하나님으로 자신을 제대로 찾아내고 제재로 알아낸 그 한 사람 모세의 열매입니다. 우리의 열매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3. 라합 (수2:8~13)
- 수1~2장, 여리고의 기생 라합이 출애굽 하여 가나안을 향해 오고 있는 하나님 백성의 소식을 듣습니다. 어느 날 저들이 보낸 정탐꾼 두 명이 쫓기듯 찾아옵니다. 그런데 그런 그들을 숨겨줍니다. 소문대로 그 들 속에서 참 사람의 모습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하루를 살아도 참 신, 참 사람들과 함께 의미 있고 가치 있게 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수2:8~13절에 그런 그녀의 고백이 있습니다. -9절, “하나님께서 이 땅을 당신들에게 주셨습니다. -10~11절, 그리고 이집트에서 일어난 열 재앙 사건과 홍해를 육지처럼 건넌 사건은 이 곳 사람들을 떨게 만들었습니다.~ 하늘과 땅에서 당신들의 하나님 같은 분은 없습니다. -12~13절, 내게 속한 사람들 구하겠다 약속하고 증표를 주십시오.” -분명하고 확신에 찬 신앙고백입니다. 거룩한 하나님 백성 통해 거룩한 자신을 제대로 찾은 결과입니다.
*- 하나님으로 자신을 찾지 못한 바로의 모습, 내 모습 아닌지 돌아봅시다. -하나님과 그의 백성 통해 자신의 참 모습 찾은 -모세와 -라합의 모습, 내 모습되시길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