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의 하여 깨어 있으라!(28~33) “시기적으로 깨어 있으라

- 하나님의 시간은 시작점이 분명하고, 진행함에 있어 과정이 분명하고, 마치는 마무리 시점이 분명합니다. 건강한 성도는 이 하나님의 역사 시간표를 읽으면서 사는 사람입니다. 지금은 역사적으로나 영적으로나 주님 오실 때가 임박한 시기입니다. 그래서 28~33절을 통해 시기적으로 주의 하여 깨어 있으라고 말씀하십니다.

- 종말론적 시각으로 시대를 잘 읽은 사람은 아브라함입니다. 11장에서 자신이 살던 시대가 종말의 징후들로 가득 찬 것을 감지합니다. 그 증거가 자신의 동생 하란이 젊은 나이에 죽습니다. 아내가 아이를 낳지 못합니다. 첨단의 문명도시이지만 실상은 사람이 죽어간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11:27~32)

- 12, 준비된 아브라함을 하나님이 부르십니다. 지체하지 그곳을 떠납니다. 시행착오 많이 겪습니다. 끝까지 이겨냅니다. 세상의 흐름이 종말을 향해 질주하고 있음을 분명히 깨닫고 감지하였기 때문입니다.

 

2.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34~35) “삶의 내용이 알차도록 깨어 있으라

- 34, 어떤 주인이 타국으로 떠나며 그 종들에게 주인의 권한을 나누어 줍니다. 언제 올지 모르니 깨어서 열심히 일하라 합니다. 세상은 열심의 결과로 발전하면 할수록 하나님을 멀리합니다. 이기적인 삶과 문화가 세상을 덮고 사람들의 마음을 지배합니다.

- 구원 받은 성도가 깨어있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세상의 흐름에 편승하게 됩니다. -깨어서 장조질서를 회복해야 합니다. 죽어있는 시간, 장소, 물질을 살리는 것이 창조질서 회복입니다. -깨어서 죽어있거나 병들어 있는 자신을 삶을 살리고 회복해야 합니다. -깨어서 죽어있는 세상을 살리고 치유하고 회복하는 일에 삶을 드려야 합니다.

- 모세의 삶 속에서 깨어 있는 삶의 모습이 어떤 것인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40년을 왕자로서 궁궐에서의 삶을 통해 세상과 자신의 한계를 깨닫고 경험합니다. -40년을 광야에서 하늘만 보는 나그네로서 심플한 삶을 훈련합니다. 이 때 하나님 온전한 임재와 동행을 경험합니다. -40년을 세상을 도전하고, 사람들을 구원하고, 사람들을 세워서 천국백성 되게 합니다. 성령으로 깨어서 종말론적으로 사는 삶이 어떤 것인지 보여 줍니다. 이보다 더 좋은 모델이 없을 것입니다.

 

3. 자지 않도록 깨어 있으라!(35~37) “언제 오실지 모르기 때문에

- 36, ‘그가 홀연히 와서 너희가 자는 것을 보지 않도록 하라종교생활은 영, , 육을 졸게 하고 잠들게 합니다. 성령의 생명의 역사를 좆아 살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님을 알고 주님을 닮는데 신앙생활의 초점을 맞추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교회 다니고 있습니까? 성령으로 거듭난 신앙인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거듭난 신앙입니까? 자라고 성장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성장하고 신의 성품에 참여 하고 있습니까? 세상을 도전하고 그 속에서 준비 된 사람들을 주님께 인도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원역사는 애매하지 않습니다. 선명한 것입니다. 교회생활 해도 애매하면 그 신앙은 졸거나 잠자는 신앙입니다.

- 자지 않고 깨어 있는 신앙의 좋은 모델은 역시 다니엘입니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1:7, 민첩함입니다. 할 것, 하지 말아야 할 것 분별하고 민첩하게 대처합니다. 2)5:17, 세상의 영광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3)2:47, 이방제국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크게 드러냅니다. 4)6:10, 죽음의 위협 앞에서 기도하는 일을 멈추지 않습니다. 졸지 않고 자지 않고 깨어서 시대를 이기는 사람의 모습입니다. 이 모습 우리의 모습이어야 할 것입니다